반려조 치즈 이야기-앵무새 세계에도 끝판왕이 있다?
상태바
반려조 치즈 이야기-앵무새 세계에도 끝판왕이 있다?
  • 뉴스톡
  • 승인 2021.07.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치즈 아빠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흥미로운 주제로 돌아왔습니다. 어떤 분야든 끝판왕이 있습니다. 게임에도 끝판왕이 있고, 공부에도 끝판왕이 있고, 농구에도 끝판왕이 있고, 축구에도 끝판왕이 있습니다. 범위를 약간 좁혀보면, 우리가 흔히 접하는 시계의 끝판왕은 파텍 필립(patek philippe), 자동차의 부가티(Bugatti)입니다.

그렇다면 앵무새 세계에도 끝판왕이 있을까요? 저 역시 앵무새를 키우면서 늘 궁금해했던 부분이고, 그래서! 궁금증 해소를 위해 찾아봤습니다. 

그림설명: 히야신스 마카우(출처: https://besthqwallpapers.com/birds/anodorhynchus-hyacinthinus-hyacinth-macaw-exotic-birds-parrots-zoo-44649)
그림설명: 히야신스 마카우(출처: https://besthqwallpapers.com/birds/anodorhynchus-hyacinthinus-hyacinth-macaw-exotic-birds-parrots-zoo-44649)

 

앵무새 영상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 번쯤 보셨을 법한 새인데요. 네 맞습니다.

‘히야신스 마카우(Hyacinth Macaw)’라고 불리는 새로 학명은 ‘Anodorhynchus hyacinthinus’입니다. 사진에서 보듯 아주 화려한 빛깔을 자랑하고, 특히 눈 주변의 노란띠가 인상적입니다. 크기는 약 1m까지 자라는 대형 앵무인데, 일반적으로 크다고 하는 새들이 보통 70~80cm 수준이니 그 크기는 가히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히야신스 마카우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비싼 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야신스 마카우의 주요 서식지는 남아메리카 지역인데, 남미 대륙 중에서도 극히 일부 지역(브라질, 볼리비아, 파라과이)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그림설명: 히야신스 마카우 서식지 (출처: 위키피디아)
그림설명: 히야신스 마카우 서식지 (출처: 위키피디아)

 

워낙 개체수가 적어 야생에서 발견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유튜브를 찾아보면 우리나라 사람이 찍은 야생 히야신스 마카우가 나옵니다. 요즘 다시 개체 수가 조금씩 늘고 있다고 하지만, 번식률이 높지 않아 여전히 증가율이 더디고, 당연히 국내에는 반입이 불가한 종입니다. 전시 목적으로만 가능하기에 동물원에서는 볼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들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인 브라질, 볼리비아, 파라과이에서도 상업적인 수출은 정부 차원에서 금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밀수, 밀매, 밀렵 등이 곳곳에서 자행되고 있다고 하네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서 히야신스 마카우를 검색해 보면 가정에서도 키우는 사람들이 있는데, 어떻게 가능한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일부는 분명 불법일 수도 있겠습니다) 아주 유명한 영상 중에는 히야신스 마카우를 알에서 부화시켜 성조로 키워내는 전 과정을 찍은 것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격은 어느 정도일까요? 일반 분양은 불가하기에 의미가 없는 가격일 수 있지만, 현재 측정된 가격은 약 1,200만 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정 분양이 설사 가능해지더라도 비용 때문에, 집 크기 때문에 키울 수가 없는 히야신스 마카우를 죽기 전에 만져보기라도 할 수 있을까요? 

 

권윤택 에디터 (이메일 passion83k@gmail.com 인스타그램 @oscariana_1)
‘작가’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지만, 졸저만 두 권 출간한 채 평범한 연구원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2019년 2월부터 에메랄드 빛깔의 작은 앵무새 ‘치즈’를 키우게 된 이후로 길바닥의 참새, 비둘기마저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쳐다보는 감수성 높은 아빠다. 현재는 치즈엄마와 단란한 신혼을 보내고 있고, 주중에는 평범한 회사원, 주말에는 앵집사 치즈아빠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육조(育鳥)생활에 전념한다. 친동생과 공저로 <무심장세대>, <삶의 36.5도>를 썼다. 현재 아내와 함께 네이버 웹소설에서 <나는 시방'새'다>를 연재중이다.

네이버 웹소설 https://novel.naver.com/challenge/list.nhn?novelId=835715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ZhoB3c8Xk9RwxqZTOIsE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