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백과(DOG): 아이리시 울프하운드 Irish Wolfhound
  • 뉴스톡
  • 승인 2021.09.02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늑대를 사냥하는 대형견

사진=유견 아이리시 울프하운드, 출처=게티이미지뱅크

 

BREEDING DATA 

체고 : 수컷 79~86cm・암컷 71cm 이상   

체중 : 수컷 54.5kg 이상・암컷 40.5kg 이상 

원산지 : 아일랜드

성격 : 매우 온순하고 애정 깊으면서 복종

걸리기 쉬운 질병 : 고관절형성부전, 위염전, 안질환

내한성 : 추위에 매우 강한 견종이다. 눈 속에서 자도 멀쩡하다

운동량 : 60분 x 2

손질 : 핀 브러시, 일자빗
 

유래

울프 하운드는 고대 로마시대의 기록이 남아 있을 만큼 역사적으로 매우 오래된 견종으로 유럽의 전설과 무용담의 실제 주인공으로 자주 등장하였습니다. 1500년대에는 크롬웰이 수출 금지령을 내렸을 만큼 상류층에서 인기가 좋았으나 늑대의 멸종과 함께 멸종되었었습니다.  군인 조지 그레이엄에 의해 견종 표준이 만들어지고, 그레이엄 선장이 일생동안 이 혈통을 회복시키려 노력하여 아이리쉬 울프하운드가 다시 만들어 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징

아일랜드의 국견으로 그레이하운드를 닮았지만 마스티프나 불독과 싸워도 지지 않을 만큼 강인한 기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성격

늑대사냥에 활약했던 용맹한 이미지가 있지만 인간에게는 온순하고 대범한 성격입니다. 또 주인에게 충성스러우며 애정이 깊습니다.

 

사진=성견 아이리시 울프하운드,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케어방법

아이리시 울프하운드의 털빠짐은 적은 편이지만 뻣뻣하고 긴 털을 가졌기 때문에 털이 뭉치지 않도록 평소엔 하루에 한 번, 털갈이 시기엔 하루에 두 세번 정도로 가볍게 빗딜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외형

대형견으로, 거친 털에 왕성하고 단단한 근육을 지녔으면서도 우아한 풍모를 겸비하였습니다. 머리는 긴 모양으로 자라며 머리의 윗부분은 살짝 둥근형태로 자랍니다. 머리의 윗부분의 양쪽 끝에서 자라는 귀는 삼각형 모양으로 자라며 양쪽 옆으로 꺾어져 누워 있는 듯한 모양으로 자랍니다. 눈은 중간크기의 타원형이며 눈꺼풀은 짙은 검은색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둥이는 길고 끝으로 갈수록 점점 좁아지며 이빨은 크고 튼튼합니다. 등선은 아치형의 모습을 보이며 꼬리는 굵고 꺽여진 모습입니다.

 

건강관리

고관절 형성 장애, 백내장, 결막염의 안구 질환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힘이 매우 세기 때문에 일일운동량은 되도록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넓은 정원 등에서 자유롭게 행동하게 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어려우므로 장시간의 산책을 통한 구보나 안전한 공터에서 자유운동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