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서 가을로.. 슬기로운 환절기 반려동물생활
상태바
여름에서 가을로.. 슬기로운 환절기 반려동물생활
  • 뉴스톡
  • 승인 2021.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고, 한낮의 더위도 한 풀 꺾인 느낌이 드는 이 계절, 사람 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시기입니다. 환절기 반려견의 건강관리 요령을 알아봅니다.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하는 가을은, 실제로 반려동물이 살찌기 쉬운 계절입니다. 더위 탓에 활동하기 힘들었던 여름에 비해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기 때문에 바깥 산책으로 활동량도 늘지만, 그만큼 식욕을 관장하는 호르몬도 활발해져 먹는 양이 크게 늘어나 비만이 되기 쉬운 시기입니다. 강아지도 고양이도 여름 내 잃었던 식욕이 가을이 되면 갑자기 왕성해집니다. 먹성이 좋아진 상태에서 사료와 간식을 무분별하게 주다보면 섭취하는 칼로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반려견의 체중을 자주 체크하면서 충분한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길러주세요. 자율급식을 하는 고양이들이라면 알아서 조절할 수 있도록 살펴보고 양을 조절해주세요.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이나 사료는 줄여주세요. 비만은 사람에게나 반려동물에게나 건강의 적입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적절한 식이관리로 비만에 주의해주세요,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규칙적인 생활과 적절한 식이관리로 비만에 주의해주세요,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을은 반려동물들이 털갈이하는 시기입니다. 봄여름의 가는 털이 빠지고 겨울을 대비하는 촘촘하고 두터운 털이 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는 평소보다 더 자주, 오래 털을 빗어주세요. 빠지는 털을 빨리 제거하면 새 털이 고루 잘 자랄 뿐만 아니라, 먼지도 제거되고 혈액순환에도 좋습니다. 특히 장모종 고양이의 경우 탈모를 방치하면 고양이가 털을 삼켜 모구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브러시를 자주 해주면 피부질환 예방의 효과도 있고 스킨십을 통해 반려동물과의 관계도 좋아지니, 주기적으로 빗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반려견들은 야외활동이 많아지게 되는데, 가을은 진드기가 기승을 부리는 계절입니다. 산책 중에 풀밭에 들어가거나, 낙엽 위에서 뒹구르면 털에 진드기가 붙어있을 수 있습니다. 산책 후에는 빗질과 목욕으로 진드기를 꼼꼼히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반려견 목욕 후에는 털을 바로 말려주어야 감기나 피부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각질이 많이 일어나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피부 트러블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목욕시에는 체온과 비슷한 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씻겨주세요. 기온이 내려갔더라도 따뜻한 물로 오랫동안 목욕하면 피부가 더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가을은 반려동물이 털갈이를 하는 시기입니다. 평소보다 더 자주, 오래 빗질을 해주세요,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을은 반려동물이 털갈이를 하는 시기입니다. 평소보다 더 자주, 오래 빗질을 해주세요,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환절기에는 사람처럼 반려견이나 반려묘도 면역력이 약해지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쉽게 말해 감기에 걸리는 것인데요, 기침, 발열, 콧물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실내 습도를 유지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기침이나 콧물 등의 증상을 보일 때는 바로 병원으로 데려가 진료를 받아주세요. 

점점 기온이 내려가면서 물을 평소보다 적게 마시게 되는데, 체내의 수분이 줄어들면 방광염 등 비뇨기계 질환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선한 물을 자주 급여해주세요. 습식사료로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초가을까지는 아직 낮 시간의 기온이 높아 음식이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지역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광견병 예방 접종 접종도 확인해주세요. 신경계를 공격하는 치명적인 질병인 광견병은 매년 1회 예방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는데요, 반려묘나 동물등록된 반려견에 대해서는 봄, 가을에 광견병 예방접종이 지원됩니다. 고양이 필수 예방접종인 허파스, 칼리시, 파보 바이러스 백신이나 클라미디아 백신 등의 접종 기록을 살펴 보시고 빠뜨린 것이 있다면 계절이 바뀌기 전에 맞춰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조 

- American Kennel Club(AKC) Newsletter 
- <고양이 대백과>, 린정이/천첸원 지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