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백과(DOG)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 English Cocker Spaniel
  • 뉴스톡
  • 승인 2020.0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쾌한 성격 때문에 “Merry Cocker"라는 별명이 붙은 활달한 견종

<사진=유견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 출처=게티이미지>

 

BREEDING DATA 

체고 : 수컷 약 38.1cm・암컷 약 35.6cm 

체중 : 11~13kg 

원산지 : 미국 

성격 : 사람을 잘 따르고 쾌활  

걸리기 쉬운 질병 : 슬개골 탈구, 지루증, 갑상선기능저하, 외이염, 백내장  

내한성 : 추위에 특별히 약하지 않은 평균적인 견종이다

운동량 : 20분 x 2

손질 : 핀 브러시, 슬리커 브러시, 일자빗

 

유래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은 19세기 초에 소형 랜드스패니얼의 한 종으로 스페인 스패니얼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웨일스 지방이나 일글랜드 남서부 지방에서 육성된 개가 조상으로 랜드스패니얼을 개량한 견종이라고 합니다. 1620년경 영국에서 건너온 이민자들과 함께 미국땅을 밟은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 중에서 얼굴이 둥근 개끼리 재교배시켜 탄생한 것이 아메리칸 코커 스패니얼인데,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과 가까운 친척관계인 만큼 두 견종의 샘김새는 많이 비슷합니다. 아메리칸 코커는 코끝이 둥글고, 잉글리시 코커는 코끝이 길다는 것이 구분 포인트입니다.

 

특징

작은 체구에 비해 단단하며 걸음걸이가 경쾌하고 힘찹니다. 비단결처럼 아름답고 긴 피모와 크고 위치가 낮은 늘어진 귀가 특징입니다.

 

성격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을 새들을 사냥하기 위해 개량된 스파니엘 품종답게 활동적입니다. 유쾌하고 사람을 좋아해 꼬리를 많이 흔듭니다. 태평하고 사람을 잘 따르고 활발합니다. 또한 감수성이 풍부하고 머리가 좋아서 주인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합니다. 훈련시키기도 쉽지만 어리광을 받아주면 제멋대로 될 수 있습니다. 

 

<사진=성견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 출처=게티이미지>

 

케어방법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을 기르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털을 빗어주는 것입니다. 중간 길이의 털이므로  일주일의 한 번씩은 빗어줘야 엉키지 않으며, 목욕 후에는 세심하게 말려줘야 합니다. 털이 많고 늘어져 있어 귀 등이 젖어 있으면 피부염 등 전염병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털을 잘 말리고 귓속의 물기를 잘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형

네모나게 각진 주둥이가 특징입니다. 광대뼈가 두드러지지 않았으며, 눈은 크지만 튀어나오지는 않았습니다. 귀는 길게 늘어진 형태를 가지고, 눈과 같은 높이에 있는데, 길고 부드럽고 곧은 털로 덮여 있습니다

 

건강관리

눈이나 귀, 피모가 덮고 있는 다리 등은 자주 체크하여 청결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늘어진 귀를 가졌고 피부가 약한 개체가 많으니 외이염이나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크기가 작아 가정에서도 무리 없이 키울 수 있지만, 적당히 운동시켜 주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관심을 가져주지 않아도 주변의 물건을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을 애완견으로 키울 때는 애완견으로 가족의 사랑을 듬뿍 받게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