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반려동물과 오래 함께하는 모범 반려인의 지침서 ‘반려동물학개론’
상태바
[신간] 반려동물과 오래 함께하는 모범 반려인의 지침서 ‘반려동물학개론’
  • 뉴스톡
  • 승인 2022.03.10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반려인들이 쉽게 이해 가능한 반려동물 산업 전반에 대한 바이블
설명= 반려동물학개론, 제공=박영사, 정가 2만2000원
설명= 반려동물학개론, 제공=박영사, 정가 2만2000원

 

출판사 박영사가 반려동물에 대한 기본 훈련, 매개 치료, 영양 관리, 반려동물 법제 등을 학문적으로 접근한 ‘반려동물학개론’(양철주 외 지음)을 출간했다.

국민의 생활 수준 향상과 핵가족으로 전환되면서 반려동물 문화는 현대 사회 전반에 걸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코로나19 이후로 사람과의 만남이 줄고,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들이 더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집은 591만 가구(2020년 기준)로, 우리나라 가구의 약 26.4%가 반려동물을 사육하고 있다. 반려동물 사육 가구는 10년 전에 17.4%와 비교하면 크게 증가했다. 우리 주위에서 반려동물 분양업, 용품점, 미용업, 장묘업, 헬스케어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전문 업체들이 증가하는 것은 반려동물에 대한 개념이 바뀌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처럼 국내 반려동물 산업과 관심은 커지고 있지만, 국내 대학에서 반려동물 학문에 대한 전문 서적은 많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즉, 반려동물 양육에 대한 많은 서적이 있지만, 반려동물 학문에 대한 서적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현황에 안타까움을 느낀 총 19명의 반려동물 전문가가 ‘반려동물학개론’을 집필했다. 수년간 반려동물 현장과 대학에서 강의해온 저자들은 이 책을 집필하면서 지금까지의 산업 동물과 함께 반려동물 산업 발전을 위한 반려동물 학문도 정착돼야 할 강한 필요성을 깨닫게 됐다.

이 책의 주요 특징은 총 9장으로 구성돼 다양한 반려동물을 학문적으로 접근했다는 점이다. △제1장 반려동물의 개요 △제2장 반려견에 대한 이해 △제3장 반려묘에 대한 이해 △제4장 관상어에 대한 이해 △제5장 다양한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 △제6장 반려동물의 기본 훈련 △제7장 동물 매개 치료 △제8장 반려동물의 영양 관리, 제9장 반려동물 법제와 반려인의 자세를 기술했다.

이 책은 반려 생활에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이론부터 심화 이론으로 구성됐다. 이 책에서는 전국에서 모인 반려동물 전문가들의 인간과 동물이 함께 공존하고, 서로를 보정하는 수평적 개념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느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