밖에서는 절대 못 듣는 '숨듣명!', 숨어 듣는 명곡 맛집 '문명 특급'과 연반인 '재재
  • 뉴스톡
  • 승인 2020.07.1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반인 재재의 2010년대 아이돌 명곡 발굴하기 프로젝트
10대 20대의 대통령, '재재'가 지닌 특별함은?
재재SNS, 스브스뉴스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

10대와 20대 사이에서 요즘 가장 핫한 인물을 꼽으라 하면 이 분을 빼 놓을 수없다. 바로 빨갛게 물들인 머리가 상징인 연반인 ‘재재’다. 연반인은 연예인과 일반인을 뜻하는 합성어인데, 그는 연예인이 아닌 바로 스브스뉴스 소속의 PD이기 때문에 연반인 으로 불리며 활발히 활동 중 이다. 그는 2015년 SBS 인턴으로 입사해 2018년 SBS 정직원이 되면서 스브스뉴스 안에서 '글로벌 신문물 전파 프로젝트'라는 새로운 주제의 ‘문명특급’이라는 코너를 만들었다. 이후 폭발적인 반응과 인기로 2019년 5월 단독 채널로 독립했다.

유튜브 스브스뉴스

문명특급은 채널 안에서 다양한 주제의 영상들을 매주 업로드 하는데, 연예인들과 관련된 영상 뿐 만 아니라 재재 본인만의 ‘리얼 다큐’ 콘텐츠로 재재의 유쾌한 일상도 보여주고 있다. 특히 SBS 사내에서의 근무현장도 공개해 직장인들 이라면 모두 느낄 법 한 상사와의 갈등 이야기로 공감을 자아내기도 해 큰 웃음을 주었다. 또한 방탄소년단 포토카드를 직거래를 교환하는 콘텐츠의 영상은 많은 아이돌 팬들의 추억을 소환하기도 했다.

문명특급의 가장 큰 차별 점은 바로 ‘시청자와의 소통’을 우선으로 한다는 것 이다. 기존의 공중파 유튜브 채널 영상들은 보도 자료와 정보 제공에 가장 큰 중점을 둬 비교적 딱딱하고 10대 20대 사이에서는 그다지 눈길을 끌지 못했다. 하지만 문명특급은 다르다. 공중파에서 내놓은 콘텐츠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대중들에게 굉장히 친숙한 콘텐츠로 대중들에게 다가간다. 매주 월요일에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시청자들과 댓글로 소통하며 MC보다는 친한 언니처럼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갔다.

유튜브 문명특급

이렇게 문명특급은 다양한 주제로 활발히 영상을 게재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고 결국 2019년 5월 29일에 단독 채널로 독립했다. 특히 최근 시청자들 뿐 만 아니라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콘텐츠는 바로 ‘숨듣명’ 이다. ‘숨듣명’은 숨어서 듣는 명곡이라는 뜻 이다. 가장 대표적으로 유명한 숨듣명은 ‘시끄러’, ‘여자 대통령’ '마젤토브', 'U R Man(a.k.a. 암욜맨)' 등 2000년대 후반부터 2010년대 초반을 강타했던 노래들이 있다.

유튜브 문명특급

이 노래들의 특징은 유치한 가사와 어딘가 촌스러운 구절 때문에 왠지 모르게 대놓고 듣는 것이 창피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른 뒤 다시 무대 영상을 보면 꽤나 중독적인 멜로디와 완벽히 칼각을 이루는 안무에 재조명을 받으며 다시 사랑받고 있다.

문명특급에서는 숨듣명을 부른 가수 또는 노래의 원작자를 직접 찾아가 사건의 진실을 밝히듯 본래 가사의 취지와 의미를 다시 하나하나 되짚어보며 인터뷰를 진행해 굉장히 신박한 콘텐츠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여기서 묻어나는 가수와 원작자의 당황함과 민망함은 시청자들도 함께 공감하며 웃을 수 있어 연신 화제몰이중이다.

유튜브 문명특급

과거에는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현재는 활동하지 않아 그동안 얼굴을 보기 힘들었던 가수들도 출연해 숨듣명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만만하니’,‘시끄러’ 등 카리스마 넘치는 무대가 인상적이었던 그룹 유키스의 리더 수현은 군 제대 후 오랜만에 대중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 열렬한 환호를 받았다. ‘시끄러’에서 ‘오빠는 네가 너무 밉다, 오빠는 네 말 듣기 싫다’는 구절을 불러 ‘수현OPPA’라는 별명을 얻은 수현은 ‘시끄러’는 본인이 직접 타이틀로 밀었다며 노래에 대한 애착과 비화를 밝혀 노래를 당당하게 들으셔도 될 것 같다고 말해 곡에 대한 애착을 드러냈다. 칼 같은 군무와 특색 있는 목소리로 늘 화제가 되었던 틴탑의 메인보컬 니엘은 틴탑 데뷔 10주년을 맞아 팬들에게 가장 사랑을 받았던 곡인 ‘To you’ 리메이크 발표 소식을 전했으며 녹슬지 않은 ‘장난 아냐’의 화려한 춤솜씨를 다시 보여주기도 했다.

유튜브 문명특급

연이어 빗발치는 시청자들의 숨듣명 제보에 결국 ‘문명특급 숨듣명 총회’까지 열기도 했는데 현직 아이돌, 안무가, 작곡가들과 함께 숨듣명의 끝판왕을 가리기도 했다. 의제는 ‘내 프로필 음악으로 걸어 놓을 수 없는 노래’, ‘맨 정신에 절대로 낭독 할 수 없는 노래’, ‘밖에서는 아는 척도 안하지만 집에서는 따라 춰 봤을 노래’ 등으로 정하며 ‘여자 대통령’vs‘향수 뿌리지마’와 ‘깡’vs‘시끄러’가 대결 구도에 올라 큰 웃음을 자아냈다. 특히 여자 대통령에서의 ‘우리나라 대통령도 이제 여자 분이신데 뭐가 그렇게 심각해 왜 안 돼 여자가 먼저 키스 하면 잡혀가는 건가?’ 라는 구절에서 재재는 여자가 먼저 키스하라는 기적의 논리를 펼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현 정부에서는 시의성이 떨어진다고 말해 박장대소를 터뜨렸다.

유튜브 문명특급

연예인 뿐 만 아니라 2000년대 우리들의 감성을 자극했던 인터넷 소설 작가 ‘귀여니’를 만나 인터뷰를 하기도 해 모두를 깜짝 놀래켰다. 귀여니는 특유의 이모티콘을 사용하며 ‘그 놈은 멋있었다.,‘늑대의 유혹’,‘도레미파솔라시도’.‘내 남자친구에게’ 등 다양한 작품으로 주목을 받았는데, 몇몇 작품은 영화화되기도 해 큰 화제였다. 2000년대로 돌아 간 듯 한 자막과 특유의 오글거리는 이모티콘은 그 때 그 감성으로 돌아가기 충분했다. 재재와 함께 본인 작품의 명대사를 언급하며 가장 최애인 캐릭터는 ‘내 남자친구에게’의 권은형 이라 밝히며 또 한 번 아련한 감성을 자극했다.

유튜브 문명특급

아이돌의 신곡 소개뿐만 아니라 개봉 예정인 영화에 출연한 배우들의 인터뷰까지 하고 있어 문명특급에 떴다 하면 굉장한 파급력을 미친다. 특히 가장 주된 시청자는 10대 20대 여성이기 때문에 문명특급을 통해 그 동안 알지 못했던 연예인에게 새로운 매력을 느껴 입덕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룹 NCT 역시 문명특급 출연으로 입덕한 팬들을 굉장히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영상 댓글에는 ‘내가 왜 이걸 이제 봤지’, ‘내 첫 입덕 영상’,‘NCT 최고의 홍보 마케팅으로 남을 역사적인 영상,,’ 등 문명특급의 파급력을 실감 할 수 있다.

유튜브 TVN

이렇게 문명특급이 대박을 터뜨릴 수 있었던 것에는 바로 재재의 ‘꼼꼼한 준비성’이 한 몫 한다고 볼 수 있다. 늘 똑같고 지루한 인터뷰 질문과는 달리 재재는 독특하고 기발한 질문을 많이 하는데, 이는 인터뷰를 하기 전 일주일부터 스트리밍을 하고 인물조사, 자료조사를 통해 갖춘 철저한 준비 덕분이다. 그냥 흘러가는 인터뷰가 아니라 ‘완벽한 자료조사’를 통해 인터뷰 대상자의 매력 포인트를 끌어낸다. 질문의 내용 또한 분량의 욕심으로 인한 무리수 멘트 등이 없어 인터뷰 대상이 편안하게 인터뷰를 하며 완벽한 케미를 자주 보여준다. 현재 유트브와 TV에서는 셀 수 없는 많은 연예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 중 문명특급만이 가질 수 있는 특별함은 재재만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시청자의 케미로 비로소 완성 되는 것이다. 본인만의 유쾌함과 밝은 분위기로 출연자와 시청자 모두를 항상 즐겁게 만드는 재재, 앞으로 더욱 더 참신한 콘텐츠로 우리 모두를 웃게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

 

김방현 인턴기자 rlaqkdgus579@naver.com

---

밖에서는 절대 못 듣는 '숨듣명!', 숨어 듣는 명곡 맛집 '문명 특급'과 연반인 '재재

연반인 재재의 2010년대 아이돌 명곡 발굴하기 프로젝트
10대 20대의 대통령, '재재'가 지닌 특별함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