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백과(DOG) : 치와와 Chihuahua
  • 뉴스톡
  • 승인 2019.07.15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작지만 강한 승부욕의 소유자!

<사진=새끼 치와와, 출처=게티이미지>

 

BREEDING DATA 

체고 : 15~23cm 

체중 : 2.7kg 이하

원산지 : 멕시코

성격 : 마이페이스에 제멋대로

걸리기 쉬운 질병 : 슬개골 탈구, 구개열, 기관허탈, 천문개존(두개골의 윗부분이 열려 있는 증상),  안질환

내한성 : 추위에 약한 견종이므로 겨울에는 특히 난방에 신경 써야 한다.

운동량 : 10분 x 1

손질 : 핀 브러시, 슬리커 브러시, 일자빗

 

유래 

치와와의 선조는 9세기경 멕시코 주변에 살던 부족이 신성한 동물로 추앙하던 테치치라는 개로 추정됩니다. 멕시코 치와와주의 이름을 따서 치와와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19세기 중엽 이후 미국에서 소형으로 개량되면서 단숨에 인기를 모으게 되었습니다.

 

특징

세계에서 가장 견종으로 소리도 작고 운동량이 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집 안에서 키울 애완견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잘 맞는 반려견입니다. 

 

성격

몸이 작으니 성격도 약할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승부욕이 강하고 툭하면 싸우려는 기질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어리광쟁이에 천진난만하지만 겁쟁이 같은 모습도 공존합니다. 상당히 섬세한 성격으로 귀엽다고 어리광쟁이로 키우다가는 자기중심적인 성격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성견 치와와, 출처=게티이미지>

 

케어방법

치와와는 활발하지만 실내에서의 놀이 정도면 상당한 운동량이 됩니다. 하지만 놀다가 다치는 일이 많으니 안전한 실내 환경 조성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은 기분전환이나 일광욕을 겸해 1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외형

멕시코 치와와 원산으로 가장 작은 품종입니다. 키는 18cm 정도이며 몸무게는 3kg 이하이며 개체에 따라 몸무게가 500g밖에 안되는 것도 있습니다. 털이 매끈매끈한 단모종 외에 장모종도 있는데, 단모가 보통입니다. 귀는 크고 쫑긋하며, 눈은 크고 약간 볼록하게 보이며. 털빛깔은 붉은색 ·검은색 ·담황색 ·얼룩무늬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건강관리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추워지면 애견용 히터나 전기방석에 수건을 씌워 따뜻하게 해줍니다. 연간 실온은 23~25℃가 가장 적당합니다. 몸의 변화는 대변을 통해 즉각 나타나므로 매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이 크고 앞으로 툭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눈 건강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앞발로 눈을 비비거나 눈곱과 눈 색깔에 변화가 생겼을 때는 곧바로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강아지 때는 머리나 관절, 그리고 등뼈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신경 써주어야 하며 머리가 충격에 약하므로 달리다 부딪치거나 계단 또는 의자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훈련시 주의사항

'앉아', '엎드려' 등의 간단한 훈련은 가능하지만 고도의 훈련을 시키면 오히려 화를 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훈련에 실패했다고 벌을 주거나 야단 치는 것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끈기 있게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